자바의 클래스와 객체 이해하기
자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 언어로, 이 개념의 핵심에는 클래스와 객체가 있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성은 현실 세계의 물체를 코드로 표현하도록 도와주며, 작성한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바에서 클래스와 객체의 본질을 탐구하고, 이들과 관련된 여러 가지 개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클래스란 무엇인가?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 또는 설계도를 의미합니다. 자바에서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과 기능을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라는 클래스를 만든다면, 이 클래스는 자동차의 색상, 브랜드, 최고 속도 등과 같은 속성을 포함할 수 있으며, 자동차가 할 수 있는 행동인 가속, 감속과 같은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클래스의 구조는 크게 다음과 같은 요소로 나누어집니다:
- 필드(Field): 클래스의 속성을 나타내며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는 변수입니다.
- 메서드(Method): 클래스가 수행할 수 있는 행동을 정의하는 함수입니다.
- 생성자(Constructor): 객체를 생성할 때 호출되며, 객체의 초기값을 설정하는 특별한 메서드입니다.
객체(Object)란?
객체는 클래스를 통해 실체화된 존재로,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라고도 하며, 각 객체는 고유한 속성과 상태를 가집니다. 예컨대, ‘자동차’ 클래스에서 특정 브랜드와 색상을 가진 자동차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객체는 해당 클래스에서 정의한 필드와 메서드를 공유하지만, 각 객체의 속성 값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는 설계도와 실제 제품의 관계와 유사합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 역할을 하며, 객체는 이 설계도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실제 제품입니다. 이를 통해 자바에서 여러 객체를 손쉽게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바에서 클래스 선언하기
클래스를 선언할 때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하고, 일반적으로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합니다. 아래는 간단한 예시입니다:
public class Car {
String brand; // 브랜드
String color; // 색상
int speed; // 속도
public void accelerate() { // 가속 메서드
speed += 10;
}
public void brake() { // 브레이크 메서드
speed -= 10;
}
}
객체 생성하기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new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객체 생성 시, 해당 클래스의 생성자가 호출되고, 이를 통해 초기 속성 값이 설정됩니다. 다음은 객체를 생성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myCar = new Car(); // Car 클래스의 객체 생성
myCar.brand = "Toyota"; // 속성 설정
myCar.color = "Red";
myCar.speed = 100;
myCar.accelerate(); // 메서드 호출
System.out.println("Current Speed: " + myCar.speed);
}
}
생성자와 초기화
생성자는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서드로, 주로 필드에 초기값을 설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생성자는 클래스 이름과 동일하며, 리턴 타입이 없습니다. 아래는 생성자를 포함한 Car 클래스의 예시입니다:
public class Car {
String brand;
String color;
int speed;
// 생성자
public Car(String brand, String color, int speed) {
this.brand = brand;
this.color = color;
this.speed = speed;
}
}

this 키워드의 의미
자바에서 this
키워드는 현재 객체를 참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키워드를 통해 멤버 변수와 로컬 변수를 차별화할 수 있으며, 같은 클래스 내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 데도 활용됩니다.
public class Car {
String brand;
String color;
// 생성자
public Car(String brand) {
this(brand, "Unknown"); // 다른 생성자 호출
}
public Car(String brand, String color) {
this.brand = brand;
this.color = color;
}
}
상속과 다형성
자바에서는 상속을 통해 기존 클래스를 확장하거나 변형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상속은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Vehicle
클래스를 상속받아 Car
또는 Bike
와 같은 하위 클래스를 만들어 각기 다른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Vehicle {
// 공통 필드와 메서드 정의
}
public class Car extends Vehicle {
// 자동차에 대한 추가 정의
}
public class Bike extends Vehicle {
// 자전거에 대한 추가 정의
}
다형성의 활용
다형성이란 동일한 메서드 이름이지만 각기 다른 클래스에서 다르게 동작하는 특성을 말합니다. 이는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어, 여러 계좌 클래스를 만들어 공통의 인출 메서드를 정의하고, 각각의 클래스에서 다르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BankAccount {
public void withdraw() { System.out.println("기본 인출"); }
}
public class SavingsAccount extends BankAccount {
public void withdraw() { System.out.println("적금 계좌 인출"); }
}

결론
이번 포스팅을 통해 자바에서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을 활용하여 더 나은 소프트웨어 설계를 할 수 있으며, 클래스와 객체를 바탕으로 코드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더욱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자바 프로그래밍 실력을 향상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자바의 클래스와 객체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프로그래밍 여정에 성공과 성취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자주 물으시는 질문
자바에서 클래스와 객체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역할을 하며, 객체는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입니다. 즉, 클래스는 속성과 기능을 정의하고, 객체는 이 정의를 기반으로 실제 데이터를 갖는 존재로 구현됩니다.
클래스를 선언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클래스를 선언할 때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하며, 클래스 이름은 일반적으로 대문자로 시작해야 합니다. 또한, 필드와 메서드를 잘 구분하여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성자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나요?
생성자는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특별한 메서드로, 주로 클래스의 필드를 초기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 이름과 같으며, 리턴 타입은 없습니다.